어지럼증 HOME

어지럼증

많은 사람들이 여러 상황에서 흔히’어지럽다’라는 말을 많이 합니다. 우리가 흔히 빈혈이 있거나영양부족일 때 발생하는 것으로 잘못 알고 있지만, 정상적으로도 높은데 올라가서 아래를 내려다보면서 ‘어지럽다’고 하고, 심한 통증을 참을 때에도 너무 아파서 ‘어지럽다’고 하고, 술을 많이 먹은 후에도, 긴장해도 또는 잠을 못 자도 어지럽다고 합니다. 특히 심장질환이나 부정맥 등 많은 내과 질환이나 약물 부작용에도 어지럼증이 동반됩니다. 이처럼 어지럼증을 일으키는 원인은 참으로 다양합니다.. 이러한 질병에서 발생하는 어지러움은 어지러움에 대한 특별한 치료가 필요할 수도 있지만, 대개는 원인 질환의 치료로 증상이 완화될 수 있습니다.
의학적으로 평형기관에 이상에 의한 어지럼증은 현훈(Vertigo)이라 하며 귀 안에 있는 전정계의 기능장애나 소뇌, 뇌간 등의 병변으로 발생합니다. 멀미하듯이 어지럽고 구토, 구역이 동반되거나 몸의 중심이 잘 잡히지 않고 한 쪽으로 쓰러지는 균형장애 등의 증상이 나타나며 지속적으로 또는 일시적으로 발생하며 신경학적인 진찰과 비데오안진검사(VNG)로 현훈 여부를 판단하고 필요 시 뇌자기공명영상(MRI), 자기공명영상뇌혈관조영술(MRA) 등의 영상검사와 뇌간청각유발전위(BAEP), 전정유발근전위(VEMP) 등의 전기생리학적인 검사로 원인 질환을 찾아 치료하게 됩니다. 고개를 돌리거나 누웠다가 일어날 때 어지럼증이 발생하는 경우 기립성 저혈압이나 발작성체위성어지럼증(BPPV) 감별이 필요하며 반복적인 어지럼증이 있는 경우에는 메니에르병이나 척추기저동맥 허혈(VBI)에 의한 어지럼증 감별이 필요합니다.

어지럼증의 임상특징

말초성 어지럼증 중추성 어지럼증
주위가 심하게 돌고 어지럼증이 심하다.
구역과 구토가 동반되는 경우가 많다.
움직이면 증상이 심해진다.
감기 증상 1-2주 후에 발생할 수 있다.
빨리 호전된다.
말초성보다 어지럼증이 심하지 않다.
구역, 구토는 흔하지 않다.
제대로 못 서거나 걸을 때 한 쪽으로 넘어진다.
고혈압, 당뇨 등의 혈관성 위험인자가 있다.
다른 신경학적 징후가 동반된다.

어지럼증(현훈)의 원인

말초성 어지럼증 중추성 어지럼증
전정신경염
양성 돌발성 체위성 현훈(이석증)
메니에르병
경추성 어지럼증
편두통
척추기저동맥 뇌허혈 증후군
시상, 소뇌, 뇌간 경색
뇌출혈
다발성 경화증, 뇌종양
경수(등골) 병변

어르신들이나 고혈압, 당뇨, 흡연, 고지혈증 등의 혈관성 위험인자를 가지고 계신 분들이 어지럼증이 지속 또는 반복되는 경우 꼭 원인에 대한 검사가 필요합니다.